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마존직구족,해외교민]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란?

일반사회

by 지유니아빠 2020. 4. 2. 15:17

본문

● 시작에 앞서..

우리는 아마존(AMAZON), 이베이 Ebay.com, 6PM, 뉴에그 Newegg.com, 베스트바이 Bestbuy등 해외 유명사이트를 통해 내가 사고 싶은 제품을 국내에서 구매하는 가격보다 좋은 가격으로 종종 사곤 합니다.

 

그런데 어떤 제품이 얼머나 좋은지 어떻게  찾아보시는지요?

누가 좋다니까, 블로그 보니까 추천이 있어서 등등 조금은 주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구매를 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그래서 준비하고자 합니다.

 

제가 앞으로 포스팅할 제품들 중에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을 통해 추천하는 것이 종종 있을 겁니다. 그러면 앞으로 소개할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 이게 과연 무엇일까요?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란?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란 무엇?

KDI 경제정보센터의 글을 축약하여 설명드리자면 세계 각국의 주요국가에서는 소비자들의 현명한 제품선택을 위해 여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는 가장 권위있고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소비자연맹입니다.

 

현재 컨슈머리포트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650명 정도이며 오로지 구독료와 기부금만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연간 디지털 회원권은 약 30달러(원화로 약 36,000원) 수준이며 회원수는 약 330만명에 달하고 월간지까지 구독하는 59달러의 컨슈머리포트 월간지 회원권의 경우 연간 구독자가 410만명을 넘습니다. 합치면 약 740만명입니다(2012년). 현재는 약 800만명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습니다.(필자도 가입함)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 메인화면 중

●왜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 인가?

컨슈머리포트를 선택하는 회원들은 컨슈머리포트의 철저한 독립성을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컨슈머리포트는 평가의 객관성, 공정성을 잃지 않고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 세 가지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첫째, 외부 광고를 받지 않는다
둘째, 제품이나 서비스의 샘플을 제공받지 않는다
셋째, 컨슈머리포트의 평가 결과를 기업이 광고에 이용할 수 없도록 한다

 

다시 얘기하면 '광고수익을 전혀 기대하지 않으며, 뭐든 사서 실험하고 실험된 결과를 기업이 이용할 수 없게 한다' 이 원칙을 절대적으로 지키기 때문에 회원들은 컨슈머리포트를 신뢰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대신 컨슈머리포트는 누가봐도 모두 신뢰할 수 있을 정도의 결과를 내놓습니다. 컨슈머리포트가 매년 사용하는 예산은 약 2,600억원(ㅎㄷㄷ..)에 달하는데 자동차 품질평가를 위해 자체 주행 시험장까지 갖추는 등 제품 테스트에만 매년 2,100만달러(약 244억원) 이상을 쓰고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를 포함한 직원들이 직접 제품을 실험하고 분석하여 컨슈머리포트를 작성하고 매월 11개 정도의 비교품목을 내놓습니다. 소비자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유명 브랜드 중심으로 제품을 실험하고 평가합니다.

 

[헤드폰 관련 시험 평가 화면]

 

그래서 소비자는 사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여기저기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헤맬 필요 없이 컨슈머리포트만 이용하면 충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신뢰를 얻게 된거죠.

예를 들어 내가 자동차를 사고 싶다 하면, 구입하기 전에 컨슈머리포트 사이트에 들어가면 차종별, 가격대별 제품 정보와 품질, 이용 후기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와 애플의 일화*
컨슈머리포트가 스티브 잡스의 콧대를 꺾은 일화는 너무도 유명하다. 2010년 7월 아이폰4에 대해 수신불량이라는 평가를 내리자 애플 주가는 급락했다. 하와이에서 휴가를 즐기던 잡스가 업무에 복귀해 대책을 내놓아야 했다. 

*컨슈머리포트와 렉서스의 일화*
2010년 4월 도요타 신형 렉서스 GX460이 고속 주행 시 전복 위험이 있다는 이유로 구입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 이에 도요타는 미국 판매를 중단하고 리콜 조치를 내렸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등대가 되어주는 컨슈머리포트!
무엇인가 구매를 하려고 할 때 제일 먼저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해외 직구족들, 해외교민들 등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이트를 통해 구매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희망이 되길 바라면서 앞으로 컨슈머리포트를 통해 얻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 시장을 바로잡는 내가 됩시다.

 

감사합니다.

 

 

 

 

Talking Tech w/ Consumer Reports: Streaming media | Consumer Reports